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다한증: 원인, 치료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주식으로 부자되자 2023. 8. 8.
반응형

 

 

 


땀의 원인 및 다한증 알아보기


땀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체온 조절의 일환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평소보다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다한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땀이 나는 원인과 다한증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땀의 원인


우리 몸은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운동, 감염, 심리적인 흥분 등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면, 땀을 통해 체온을 조절하려 합니다. 땀은 피부 표면에서 증발하면서 체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다한증이란?


다한증은 필요 이상으로 땀이 많이 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감정적인 자극이나 열에 반응하여 일어납니다. 일반 사람이 하루에 1L의 땀을 흘리는 반면 다한증 환자는 2L ~ 5L까지의 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3. 다한증의 원인


일차성 다한증: 주로 감정 변화나 실내 온도 상승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차성 다한증: 다른 질병의 결과로 발생하는 다한증입니다. 예로, 중추신경계의 이상, 갑상선 질환, 당뇨, 결핵 등이 있습니다.


4. 다한증 치료법


다한증 치료는 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바르는 약, 전기 자극치료(이온영동치료), 먹는 약, 보톡스 주사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교감신경 절제술: 효과가 지속적이지만, 보상성 다한증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교감신경 절제술의 부작용


보상성 다한증은 수술 후 대부분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어떤 부위의 땀이 줄어들면 다른 부위에서 땀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술은 신중한 판단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다한증을 예방하거나 관리하기 위해서는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한증 증상이 심하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